좋은 UX를 만들기 위해 무엇을 고려해야 할까요?
UX 필드의 선구자 중 한 명인 피터 모빌(Peter Morville)은 2004년 발간한 저서 '검색 2.0: 발견의 진화 ambient findability’에서 User Experience Honeycomb이라 불리우는 7가지 요소를 제시했습니다. 이 벌집 모형에서 제시한 UX의 7가지 요소를 알아봅시다.
- 유용성(Useful) : 사용 가능한가?
- 사용성(Usable) : 사용하기 쉬운가?
- 매력성(Desirable) : 매력적인가?
- 신뢰성(Credible) : 신뢰할 수 있는가?
- 접근성(Accessible) : 접근하기 쉬운가?
- 검색 가능성(Findable) : 찾기 쉬운가?
- 가치성(Valuable) : 가치를 제공하는가?
1. 유용성(Useful) : 사용 가능한가?
제품이나 서비스가 목적에 맞는 기능을 충실하게 제공하고 있나요?
만약 예시가 계산기라면 입력하는 값대로 맞는 결과가 나오는, 계산기 본연의 목적에 맞는 기능을 하는지가 중요하겠죠. 여기에 꼭 목적이 맞지 않더라도, 비실용적이지만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하는지도 관련있습니다. 계산기의 디자인은 기능 자체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심미적 기능을 제공한다고 판단하는 것처럼요.
2. 사용성(Usable) : 사용하기 쉬운가?
기능을 넘어, 사용자가 단순하고 직관적으로 사용이 가능한가요?
기능이 아무리 잘 작동하더라도 사용자가 사용하기 어렵다면 좋은 UX를 제공하기 어렵습니다. 가능한 단순하면서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 요소는 UI 디자인 패턴과도 연관이 깊습니다. 자주 쓰이는 패턴들은 사용자들에게도 친숙할 가능성이 높아 사용성을 높여줍니다.
3. 매력성(Desirable) : 매력적인가?
이미지, 가치,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여러 요소를 통해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고 싶게끔 만드나요?
말 그대로 제품이 사용자들에게 매력적인가에 대한 요소입니다. 단순히 디자인이 보기에 좋은지부터 시작해서, 이미지, 브랜딩 등의 여러 요소들이 사용자에게 긍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지, 사용자들이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어 하는지가 중요합니다. 애플이 제품의 디자인 요소에 공을 들이고 감성 마케팅 전략을 사용한 것이 이 요소와 연관이 깊습니다.
4. 신뢰성(Credible) : 신뢰할 수 있는가?
제품과 서비스에 거짓된 요소를 이용해 사용자를 기만하고 있지 않은가요?
결함이 있는 제품을 속여서 판매하거나, 실제 제품이나 서비스를 과장하여 홍보한다거나,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유출하는 등 사용자의 신뢰성을 떨어뜨리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장기적으로는 믿을 수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접근성(Accessible) : 접근하기 쉬운가?
나이, 성별, 장애 여부를 떠나 누구든지 제품이나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나요?
접근성은 나이, 성별, 장애 여부를 떠나서 누구든지 제품이나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는가에 관한 요소입니다. 시력이 좋지 않은 고연령자 사용자들을 위한 글자 키우기나 돋보기 기능, 혹은 시각 장애인을 위한 음성 안내 기능 등 누구라도 비슷한 수준의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 웹 사용자 접근성에 관한 뉴닉의 프로젝트 : 모두와 함께, 뉴닉
- 북미 IT업계 핫토픽 'Accessibility'
6. 검색 가능성(Findable) : 찾기 쉬운가?
사용자는 제품이나 서비스에서 원하는 기능을 빠르게 찾아낼 수 있나요?
사용자가 특정 페이지에 접근하기 어렵다면 좋은 UX를 주기 어렵습니다. 내비게이션 바, 정보 검색 기능을 넣거나, 콘텐츠를 직관적으로 배치해 원하는 정보를 찾기 쉽도록 유도합니다.
7. 가치성(Valuable) : 가치를 제공하는가?
위의 모든 요소를 종합한 제품이나 서비스가 사용자가 중점으로 둔 가치를 제공하고 있나요?
가치성은 위에서 언급된 모든 요소들을 종합한 요소입니다. 중요한 점은, 사용자 마다 가치판단기준과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가능한 모든 요소를 고르게 고려하도록 합니다. 만약 사용자들이 공통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를 찾아냈다면 그 요소에 집중하는 것도 UX를 효율적으로 개선하는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 사이트
'♻️ 개발자로 재활용 > 🎨 UI&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웹 표준과 크로스 브라우징, 웹 접근성 (0) | 2023.01.03 |
---|---|
UI/UX 디자인 휴리스틱 원칙 (10 Usability Heuristics for User Interface Design) (0) | 2023.01.03 |
UI와 UX, 그래서 뭐가 다를까 (0) | 2023.01.02 |